증권

미국 주식 다우지수,나스닥 서킷 조건,기준,시간 : 서킷브레이커,사이드카

릴릴공 2022. 12. 2. 15:50

 

 

안녕하세요. 콕스입니다. 목차를 이용하시면, 관련 정보를 바로 볼 수 있습니다.

 

 

 

목차

     

     

    오늘 알아볼 내용은 미국 주식 다우지수,나스닥 서킷 조건,기준,시간 : 서킷브레이커,사이드카에 대한 내용입니다.

     

    서킷 브레이커란?

     

    '서킷 브레이커'는 주식 시장의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을 때, 정부는 ‘거래 억제 장치(trading curb)’ 또는 ‘서킷브레이커(circuit breaker)’를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주식시장의 '거래 일시 정지제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주식투자를 해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미국증시 (다우지수 및 나스닥지수) 및 국내증시 (코스닥 및 코스피지수)가 10% 이상 오르는 경우는 사실상 거의 없지만 하락하는 경우는 있었습니다. 그래서 서킷브레이크라는 단어는 보통 주식시장이 '폭락'할 때 듣게 됩니다.

     

    이때 서킷브레이커를 실행해 시장이 안정될 수 있도록 특정 기간 동안 거래 활동(매수 또는 매입)을 일시적으로 중단하는 것입니다.

     

    ▷ 마이너스통장 개설 발급대상,사용법,대출 한도 이자,금리 싼곳 ◁

     

    전세가율 80% 넘는 갭투자 하기 좋은 아파트

     

    무주택자 전세끼고 갭투자 후 주택담보대출 가능 여부

     

    미국 주식 상한가,하루 최대 상승폭,가격제한폭

    서킷 브레이커 (circuit braker) 의 3단계

     

    레벨 1 : 15분 동안 정지

     

    레벨 1 서킷브레이커는 S&P 500 지수가 전날 마감 종가보다 7% 하락했을 때 발동합니다. 시장 마감 (오후 4시 30분 ET) 35분 이전까지 7% 하락하면, 15분 동안(미국 서킷브레이커 시간) 거래가 정지됩니다.

     

    3시 25분 이후에 하락하면 계속 거래할 수 있습니다.

     

     

    레벨 2: 15분 동안 정지

     

    레벨 2 서킷 브레이커는 S&P 500 지수가 전날 종가에서 13% 이상 하락한 경우 발동합니다. 레벨 2 역시 장마감 35분 전인 3시 25분까지 해당됩니다.

     

    레벨 3: 나머지 하루 동안 휴무

     

    S&P 500이 하루 만에 20% 하락할 경우, 남은 하루 동안 주식 시장은 휴장을 하고 거래가 정지됩니다. 다음 날부터 거래를 재개합니다.

     

    서킷 브레이커가 발동하면?

     

    나스닥 서킷브레이커 조건에 해당되어 서킷 브레이커가 발동되면 어떠한 거래도 할 수 없습니다. 

    미국 주식 서킷브레이커 역사

    주식하면 블랙먼데이 많이 들어보셨죠?

     

    서킷 브레이커는 1987년 10월 뉴욕 증시가 대폭락했던 '블랙먼데이' 이후 주식 시장 붕괴를 막기 위해 처음으로 도입되었습니다. 이날 다우존스산업 평균지수는 하루 만에 508포인트(약 22.6%) 하락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8년 12월 7일부터 서킷브레이커를 도입해 실시 중입니다.

     

    두 번째 서킷 브레이커 발동은, 2010년 5월 6일  ‘플래시 크래쉬(Flash Crash)’로 불리는 날에 실행됐습니다. 이날 다우 지수는 단 10분 만에 거의 1000포인트 하락했습니다. 이후 주가는 대부분 회복했지만, 주식 시장 붕괴를 막지 못했기 때문에 미정부는 서킷브레이커 시스템을 업데이트했습니다.

     

    가장 최근에 서킷브레이커 발동은 2020년 3월 9일에 일어났고, 3일 후인 3월 12일에 다시 실행됐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다우지수가 7% 이상 하락해 서킷이 발동한것입니다.

     

    나스닥 서킷브레이커 조건

    사이드카

     

    사이드카는 선물시장이 급변할 경우에 현물시장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프로그램 매매호가를 관리하는 제도입니다. 프로그램 매매는 주식을 대량으로 거래하는 기관투자자들이 여러가지 종목을 묶어서 대량으로 거래하는 방식입니다.

     

    우리나라의 유가증권 시장에서 사이드카는 선물시장을 기준으로 발동이 됩니다. 코스피 200선물이 전 거래일 대비 5% 이상 변동된 가격으로 1분 이상 지속되거나, 코스닥 150선물이 1분 넘게 전 거래일 대비 6% 이상 변동할 경우 발동됩니다.

     

    사이드카 발동 : 프로그램 매매 5분간 중단. 장종료 40분 전에는 발동되지 않습니다.

     

    서킷브레이커 사이드카 차이점

     

    서킷브레이커가 증시 급변동에 대응하기 위한 사후처방이라고 한다면, 사이드카는 선물이 현물에 영향을 미치기 전에 차단하는 예방으로서의 성격이 짙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서킷브레이커는 선물과 현물에 모두 적용이되지만, 사이드카는 선물에만 적용이 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미국 주식 다우지수,나스닥 서킷 조건,기준,시간 : 서킷브레이커 포스팅 마칩니다.

     

    목차

       

       

      나스닥 서킷브레이커 기준, 미국 주식 서킷, 미국 주식 서킷 시간, 나스닥 서킷브레이커 시간, 미국 서킷브레이커 기준 외

       

       

      ▷ 자동차 담보대출 공동명의 가능한곳 : 차량담보대출 ◁

       

      ▷ 대출상환방법,방식 장단점 정리, 중도 변경 가능한가요? ◁

       

      ▷ 신용대출 상환기간 어떤 방식이 유리? ◁

       

      ▷ 실업급여 구직활동으로 인정되지 않는 경우 ◁

       

      ▷ 온라인 햇살론 신청가능한곳 ◁

       

      ▷ 주말 입금 대출 ◁

       

      ▷ 모바일,온라인 비대면 24시간 즉시대출,무직자 소액 자동대출 ◁